개인주의 vs 집단주의 (7편: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 바로가기
지식 공유

개인주의 vs 집단주의 (7편: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에 대한 나의 생각)

by 슈뢰딩거의 창 2021. 9. 4.
728x90

 드디어 개인주의 vs 집단주의 시리즈의 마지막 편입니다. 이 두 사상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견해를 간략하게 서술할 건데, 어느 쪽을 선호하고 왜 그런지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저는 전체적으로 보면 개인주의가 집단주의보다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개인주의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인권이라는 개념은 개인주의 사상에 기반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가 악질적인 전통, 관습, 제도를 비판할 때 거의 항상 "사람이 더 중요하다"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바로 개인주의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개인주의적인 사회는 더 자유롭고 개방적이기 때문에 남의 눈치에 위축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스스로 주도하는 삶이 진정한 삶 아닐까요?

 

 반면에 집단주의적인 사회에서는 남의 눈치를 너무 봐야 하고 집단을 위해 자신을 필요 이상으로 희생해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즉, 개인의 자유가 필요 이상으로 침해된다는 것입니다. 

 

 


 

 

 이로써 개인주의 vs 집단주의 시리즈가 끝났습니다. 여러분도 제가 쓴 블로그에서 멈추는 대신 유튜브, 책, 논문, 다른 블로그를 통해서 개인주의와 집단주의를 더 깊게 배운다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